정신(나의 뮤즈)을 헐벗은 것으로 보는 것과 같은 맥락에 놓인다.
(나) 시에서 시인은 자신의 시 정신을 뮤즈를 통해 표현하기 위해 여러 토포스로부터 기호를 차용해온다. 시 정신으로 바꿔 읽을 수 있는 ‘나의 뮤―즈’는 헐벗은 존재이며, 한번도 스스로 흡족하게 여길만한 성취를 이룬 적도 없는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성격을 지닌다. 또한 의도와 표현의 문제와 관련하여, 주리론이 표현보다는 의도를 중시하는 데 비해 주기론은 상대적으로 언어와 표현의 문제에 더 관심을 가진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육사의 시에 드러나는 이런 수사적 특성은 주리론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육사
Ⅰ. 주리론(주리철학)의 기본체계
주리론은 주희(朱熹)에 의해 확립된 성리학을 바탕으로 형성되었다. 정확하게 말해서 성리학은 ‘성명·의리지학(性命義理之學)’의 준말로, 심성의 수양을 중시하며, 규범 법칙 및 자연 법칙으로서의 리(理)를 깊이 연구하여 그것의 의미를 완전히 실현하고자 하는
Ⅰ. 이육사의 약력과 업적
이육사(李陸史)는 (1904-1944) 시인이며 독립운동가이다. 본명은 원록(源綠)이고 별명은 원삼(源三) 그리고 후에 활(活)로 개명하였다. 경북 안동군 도산면 원촌리에서 가호의 둘째 아들로 출생하였다. 배문의숙에서 신학문을 배우고, 대구 교남 학교에서 잠시 수학(修學)하였고 1
문학행위를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함
- 인간 감정의 종류에는 희노애락(喜怒哀樂), 희노애구애오욕(喜怒哀懼愛五慾) 또는 희노우사 비경공(喜怒憂思悲驚恐)을 들기도 함
- 고대 중국인들은 그 중 걱정, 근심, 원망 등의 슬픈 감정이 문학 행위를 이끌어낸다고 보았음
- 굴원(屈原)의 《구